로그인 회원가입 고객만족센터
logo
logo
아이디찾기/비밀번호찾기
logo
옱誘몄엳뒗븳옄씠빞湲
쟾媛꾩吏
珥뚯닔굹씠
24젅湲
젣궗긽寃쎌“臾
쑀쟻吏
븳옄쟾臾멸
깮깮븳옄
깮솢븳옄셿쟾젙蹂
장원아이
장원서점
장원 예절인성교육캠페인
장원교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홈 > 한자마을 > 재미있는 한자이야기
재미있는
 
24절기
우리 조상들이 써왔던 음력은 달의 운동에 근거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달의 변화는 잘 나타내 주지만 달의 움직임이 기준이므로 계절의 변화를 바로 표시할 수 없었다.
그래서 계절의 변화, 즉 태양의 움직임을 알려주는 24절기(또는 24기)를 도입하여 같이 사용하게 되었다.

절기(節氣)란 태양의 각도(황경-黃經)에 맞춰 1년을 15일 간격으로 24등분해서 계절을 구분한 것이다.
음력은 태양의 움직임을 24절기로 표시하여 주기 때문에 태음태양력이라고 한다.


즉 달(태음)과 태양의 운동을 모두 고려하여 주는 역법이란 뜻이다.
예를 들면 입춘(立春)은 봄의 시작이며, 망종(芒種)은 벼, 논보리 등 곡식의 씨를 뿌리는 시기, 소한(小寒)과 대한(大寒)은 한겨울을 뜻하는 절기이다. 따라서 계절을 나타내는 절기는 양력을 따른다.

24절기는 태양의 운동에 근거한 것으로 춘분점으로부터 태양이 움직이는 길인 황도를 따라 동쪽으로 15도 간격으로 나누어 24점을 정하였을 때, 태양이 각 점을 지나는 시기를 말한다.
좀더 정확히 말하면 천구상에서 태양의 위치가 황도가 0도일 때 춘분, 15도일 때 청명, 300도일 때 대한으로 한다.
한국외국어대 박성래 교수는 "6세기 이후 우리 나라에서 절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날짜는 음력을, 절기는 양력을 따랐다"고 말한 바 있다.
역법은 태음력과 태양력(양력), 태음태양력(우리가 쓰는 음력) 등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태음력은 달의 공전 주기(평균 29.53059)를 한 달로 정해 만들었다. 음력과는 달리 윤달을 넣지 않아 계절과 일치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아직도 이 역법을 사용한다.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던 역법은 '태음태양력'이라고도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절기를 쟀을까. '농경사회에서는 태양, 별의 움직임을 재는 천문학이 아주 중요해 조선 시대에는 혼천의, 간의 등으로 태양의 움직임을 관찰했고 이를 증보문헌비고나 칠정산내외편에 기록했다'고 한다.
 
교육본부검색